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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감리 서비스 개요

운영 감리란?
정보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운영 계획 수립과 실제 운영 공정, 그리고 운영 평가 등을 그 대상으로 하며, 정보시스템의 운영과 관련된 제도/시설/조직/절차 등을 안정성, 효율성, 효과성, 신뢰성, 보안성, 경제성, 준거성 등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적절한 가이드를 제시함으로써, 최적의 정보시스템 운영환경과 체계를 갖추었다는 것을 보증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목적

  • 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시스템 안정성과 보안성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으로 정보시스템의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 및 문제점 개선
  •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체계에 대한 점검을 통해 정보시스템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TCO를 절감
  • 정보시스템 운영의 대내외 신뢰성 확보

법적 기준

  • 전자정부법 (법률 제17962호, 2021.03.23)
  • 전자정부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31380호, 2021.01.05)
  • 「정보시스템 감리기준」 (행정안전부고시 제2021-4호, 2021.1.19)
  • 정보시스템감리수행가이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1.2.9)
  •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 (행정안전부 고시 제2018-21호, 2018.3.21)
  •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 표준화 지침 (행정안전부 고시 제2019-20호, 2019.3.20)

감리대상 및 감리점검 항목

사업유형 감리대상 점검분야
운영 개발 소프트웨어
  • 릴리즈 및 배포관리
  • 테스트 지원
  • 장애관리
인프라
  • 신규 및 변경 서비스의 기획, 구현을 위한 지원
  • 서비스 수준 관리
  • 서비스 보고
  • 서비스 연속성 및 가용성 관리
  • 용량 관리
  • 정보보안 관리
  • 비즈니스 관계 관리
  • 공급자 관리
  • 인시던트 및 서비스 요청 관리
  • 문제 관리
  • 구성 관리
  • 변경 및 릴리스 관리
  • 운영 상태 관리
유지보수 개발 소프트웨어
  • 응용 서비스 모니터링
  • 응용 서비스 장애처리
  • 사용자 지원
  • 성능 관리
  • 정기/비정기 점검
  • 시스템 테스트 지원
  • 장애 관리
  • 유지보수 계획
  • 유지보수 표준 및 절차
  • 요구사항 관리
  • 유지보수 이행
  • 구성 관리
  • 릴리즈 및 배포관리(운영이관)
상용 소프트웨어
  • 유지보수 계획
  • 유지보수 표준 및 절차
  • 업그레이드 및 패치
  • 이전 및 재설치
  • 일상 지원
  • 긴급/장애 처리
  • 예방 점검
  • 운영자 교육
  • 사용자 교육
  • 보안 정책 및 계획 수립
  • 보안 점검 및 예방 활동
  • 보안 조치 및 기술지원
인프라
  • OS 업그레이드 및 패치
  • HW 업그레이드
  • 예방점검(일상점검, 정기점검, 비정기점검)
  • 긴급/장애 처리
  • 통합 자원할당 및 회수
  • 운영자 교육
  • 기술이전
  • 부품지원
  • 운영상태 관리
  • 이전 및 재설치

핵심 고려 요소

관리 지침별 세부 지침 관리요소
정보시스템 구성 및 변경관리 지침 구성 및 변경관리
정보시스템 운영상태 관리 지침 운영상태 관리
정보시스템 성능 관리 지침 성능 관리
정보시스템 장애 관리 지침 장애 관리
정보시스템 재해 복구 관리 지침 보안 관리
정보시스템 백업 지침 백업 관리
서비스데스크 운영 관리 지침 사용자 지원관리
전산실 관리 지침 전산실 관리
정보시스템 운영 및 아웃소싱 관리 지침 운영아웃소싱 관리
SLA 를 강화한 정보시스템 운영 계약 참조 모델 -

응용서비스 관련 성능관리 대상 및 범위

영역 측정항목
데이터베이스
  • DBMS의 성능은 응답시간 및 처리량과 관련된 항목을 세부 측정 항목으로 선정하는 것이 일반적
응용 프로그램
  • 응용 프로그램은 주로 응답 시간/트랜잭션 처리량을 측정하여 반드시 부하량을 기준으로 측정
  • 일반적으로 부하량은 사용자, 데이터 및 비즈니스 로직의 세 가지 측면에서 정의
  • 사용자 측면의 부하량은 동시에 서비스를 요청하는 사용자의 수를 의미
  • 데이터 측면의 부하량은 개별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하여 접근해야 하는 데이터의 크기와 건수를 의미
  • 비즈니스 로직 측면의 부하량은 조건에 따른 개별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수행하는 비즈니스 로직의 복잡도를 의미

발생유형별 장애 유형 구분

유형 장애 내용 비고
시스템 장애 운영체제 결함, 응용프로그램의 결함, 통신프로토콜의 결함, 하드웨어의 손상 등 통제 가능한 시스템 요인에 의한 기능저하, 오류, 고장 유지보수 사업의 개발소프트웨어의 장애 유형
기반구조 장애 정전사고, 설비 장애(항온항습, 공조기 등), 건물 손상 등 통제 가능한 기반구조 요인에 의한 기능 저하, 오류, 고장 -
기술적 장애 시스템 및 기반구조 등 통제 가능한 기술적 요인에 의한 기능저하, 오류, 고장 -
운영 장애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통제 가능한 기술적, 인적 요인에 의한 기능저하, 오류, 고장 운영 사업의 개발 소프트웨어의 장애 유형
인적 장애 운영 실수, 해커 침입, 바이러스 피해, 자료 누출 등 통제 가능한 인적 요인에 의한 기능 저하, 오류, 고장 유지보수/운영 사업의 개발소프트웨어의 장애 유형

응용 서비스의 장애 관련 SLA 지표

측정항목 영역
응용소프트웨어 가용성 품질
응용소프트웨어 장애 및 오류건수 품질
응용소프트웨어 장애 등급 품질
응용소프트웨어 에러빈도 품질
응용소프트웨어 장애복구 시간 품질
응용소프트웨어 장애 해결요청에 대한 해결시간 적시성
응용소프트웨어 장애 해결요청에 대한 응답시간 적시성
응용소프트웨어 장애 적기해결율 적시성
응용소프트웨어 장애시간 적시성
보안위배 횟수 보안
보안 관련 사고발생건수 보안

운영 감리 서비스 특장점

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방법/절차/가이드 제공
정보시스템의 성능/데이터품질/보안 진단 및 개선방안 제공
감사지원 툴을 활용한 감리증적 확보를 통해 객관적인 감리 의견 제시
정보시스템 감사 지침인 COBIT과 ITIL 등 국제적인 Best Practices 적용하여 고객의 환경에 맞는 최적의 운영방안 제공
행정기관 등에서 추진하는 정보시스템 운영 감리 시 NIA 정보시스템감리 운영 및 유지보수 감리점검 가이드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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