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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O 컨설팅 개요

개요

PMO 컨설팅은 정보화 프로젝트의 사업 목표 및 범위를 추적하여 성과 측정, 관리 수준 향상, 목표 품질 달성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관리 전담 조직을 통한 컨설팅입니다.
프로젝트 단계별 산출물에 대한 독립적인 품질 활동을 실시하고 복잡한 이슈 및 위험 요소를 관리함으로써 예산과 기간 내 프로젝트 품질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필요성

  • 대형화되고 장기화된 프로젝트의 복잡성과 위험 요소를 효과적으로 관리합니다.
  •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점검과 평가를 통해 신뢰성과 안정성을 증진시킵니다.
  • 전사적 공감대 형성, 목표 공유, 명확한 범위 설정 등 관리 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법적 기준

「전자정부법 시행령」 제78조의2 제1항: 사업관리에 대한 경험 및 전문성이 부족한 경우 사업관리를 위탁할 수 있음.

PMO 구성요소

구분 구성원 역할
관리적 측면 전문 PM 전체 프로젝트 진행 및 관리
재무 관리자 프로젝트 단계별 재무현황 관리
일정 관리자 프로젝트 일정 모니터링 및 통제
고객인수 담당자 최종 제품의 고객인수 담당
형상 관리자 형상관리 총괄 책임
기술적 측면 품질 관리자 전체 프로젝트 품질 관리
개발기술 담당자 전문 Skill 및 아키텍처 담당
형상관리 위원회 Configuration Control Board

사업 단계 별 PMO 역할

사업 단계 별 PMO 역할

프로젝트 관리 영역 별 PMO 역할

영역 PMO 순수 기능 프로젝트 지원 기능
통합관리 변경 승인, 성과 종합, 프로젝트 준수 프로젝트 진행상황 취합 및 정리
범위관리 진행상황 보고, 범위 조정 협의 현업 부서의 요구사항 검토
일정관리 진척현황 취합, 일정 관리 가이드 제시 프로젝트 공정 관리, 미결사항 관리
품질관리 품질 검토 (산출물, 프로세스) 품질 목표 유지
위험관리 위험 현황 취합 및 모니터링 위험 식별, 추적, 이슈 발생 시 대처
인력관리 공정별 투입 인력 적정성 검토 인력 확보 및 관리

기대효과

  • 프로젝트 위험을 철저히 관리하여 일정 준수 및 품질 목표 달성 가능.
  • 일관된 방법론 및 표준 적용을 통한 생산성 및 유지보수성 향상.
  • 변화 관리 활동을 통한 시스템 조기 정착.
  • 외부 전문가 참여를 통한 의사결정 품질 및 객관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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